S-BRT란, 간선급행버스체계로 도로 위에 지하철이라 불리는 대중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지하철 같은 전철 시스템은 도입하기까지 많은 비용과 에너지가 드는데 비해, S-BRT는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.
이미 몇 몇 해외에서는 도입하였고 곧 국내에서도 전국 5곳을 시범적으로 운행될 전망입니다.
장점과 특징
- 신호 대기 없이 언제나 녹색불로 시원하게 달립니다.
- 일반도로와 공유하지 않고 분리되어 도로 정체상황에서도 막힘이 없죠.
- 별도의 버스 정류장을 만드는데 눈이나 비,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첨단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.
- 한 번에 약 80여명까지 승차 가능한 버스로 굴절 및 2층 버스 등으로 도입됩니다.
- 기존의 내연기관이 아닌 수소차 또는 전기버스로 운영됩니다.
- 기존 버스보다 통행속도가 최대 2배까지 향상될 전망입니다.
- 정확한 출발 및 도착시간을 보장합니다.
시범사업 지역
- 인천계양~부천대장
- 인천 S-BRT
- 성남 S-BRT
- 창원 S-BRT
- 세종 S-BRT
이들 5개 시범지역은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.